제가 자주 보는 디피라는 유튜버가 비트코인과 관련된 영상을 올렸기에, 이를 정리해 보고 제 생각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디피라는 분은 영상을 자주 올리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그의 생각과 인사이트가 멋잇다고 생각해서 영상이 올라오면 꼭 보고 있습니다.
영상을 정리 및 요약한 것이기에 직접 영상을 보는게 효과적일 것 같아 링크를 같이 달아드립니다.
https://youtu.be/Nxfc8XxnebY?si=a4EpIan_P2ixAGrb
1.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한가?
1-1) 비트코인은 글로벌 다단계 사기로 간주되며 절대 결제 수단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1-2)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피는 몇 년 전부터 상당한 양의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있다.
1-3) 디피는 만약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면 차익거래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비트코인으로 결제하고 환불 기간 내 비트코인이 떨어지면 환불 후 현금으로 결제하는 방식...
1-4) 비트코인이 가격 상승 시에도 손해 없이 반복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금 같은 변동성이 적은 자산과의 교환을 통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1-5) 디피가 2015년 처음 비트코인을 접했을 때 느낀 거부감은 이러한 가격 변동성을 활용한 수익 구조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다.
2. 비트코인은 내재가치가 있는가?
2-1) 비트코인의 내재 가치가 없다는 주장은 지속되며, 단순히 컴퓨터 위의 숫자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있다.
이에 물론 나도 동의함...
2-2) 비트코인이 성공하고 있는 이유는 초기에 구매한 사람들이 가격을 올리기 위해 판촉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2-3)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정부가 돈을 많이 찍어내기 때문에 현금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비트코인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빈약한 논리로 보인다.
2-4) 비트코인 발행량의 제한성은 주식과 크게 다를 바 없으며, 안전성에 대한 주장은 과거 주식 시장의 해킹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설득력이 부족하다.
2-5) 비트코인이 가격이 오르면서 가치가 생긴다는 명제는, 사기성 주식이 급등하는 현상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3. 비트코인의 가치와 디지털 금으로써의 가능성
3-1) 비트코인은 내재 가치가 없는 디지털 자산이며, 금도 내재 가치가 없지만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이 믿어온 가치에 의해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 나는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 금은 원자재로써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전자제품을 만들때도 사용이 가능하기에 내재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3-2) 사람들 사이에서 비트코인의 신뢰도는 언론과 유명 인사의 의견 변화에 의해 판단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여전히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지 않는 상황이다.
3-3) 그러나 최근 언론에서는 비트코인과 금을 함께 다루기 시작했고, 시간이 지날수록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3-4) 이전에 비트코인을 부정적으로 보았던 경제 전문가들이 서서히 비트코인을 믿게 된 경향도 확인되며, 그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더욱 열정적으로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일론머스크가 있겠지...?)
3-5) 이러한 변화로 인해 비트코인이 점차 진짜 디지털 금이 되어가는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4. 금의 한계와 비트코인의 가능성
4-1) 금은 개수가 제한돼 있어 물가 상승률이 작지만, 금 이외의 자산은 무한정으로 찍히게 되어 물가 상승을 야기한다.
4-2) 최근에는 정부가 마구잡이로 돈을 찍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물가 상승을 가속화하고 있다.
4-3) 과거 금본위제로 돌아간 사례가 있지만, 현재는 기술과 통신의 발달로 금을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4-4)비트코인은 디지털 금로서, 개수가 제한돼 있으며 온라인상 즉각적 거래가 가능해 금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제시된다. 즉, 현물로써의 한계를 극복했다?
4-5) 개인과 기업이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비트코인을 금처럼 생각&사용하는 문화가 형성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5. 비트코인의 가치와 디지털 금의 개념
5-1) 비트코인은 전쟁이나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국가의 불안정성을 느끼는 사람들이 탈출 수단으로 구매하며, 점차 디자인되고 있는 디지털 금으로 인식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국)
5-2)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으로 믿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며, 이러한 신뢰는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5-3) 비트코인의 가치는 과거 금의 가치와 비교할 때, 금이 돈이었던 시절의 가치를 고려해야 하며, 이는 현재 금 가격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5-4) 비트코인은 고정된 2100만 개의 자산으로서, 사용자들이 비밀 번호를 잃어버려 소실되는 경우도 많아 이러한 감소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더욱 높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5-5) 비트코인을 둘러싼 여러 리스크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가치는 전통적인 자산인 금의 시가 총액을 초과할 가능성을 내포하며 이는 과거 금처럼 모든 사람이 비트코인을 믿게 되는 과정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의 생각 한줄
음... 아직 잘 모르겠다.
디피라는 유튜버의 모든 말이 납득이 가는 것은 아니지만, 논리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을 한다.
비트코인에 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마음을 열고 여러가지를 고려할 때라고 생각한다.
비트코인 선물 레버리지 등을 하는 것 보다는 비트코인 현물 혹은 자산의 일부로 IBIT ETF를 일부 편입하는 것을 고려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