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이 24년도 4분기 잠정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간단하게 기록용으로 작성하고 올해 전망에 대해 간단하게 기록해보고자 합니다.
에스티팜 24년도 4분기 실적은?
에스티팜 잠정 실적은 DART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액 : 1,1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
- 영업이익 : 2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
- 영업이익률 : 21%로 전년 동기 대비 3% 상승
올리고 핵산 치료제 부문에서는 매출액이 813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가 관심이 있는 상업용 원료(API)의 매출이 42.4% 늘어 629억원으로 나왔습니다.
이미 판매중인 치료제의 원료를 공급하는 물량이 늘어났다는 것은, 에스티팜에서 판매하는 올리고핵산 치료제의 시장 Capa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주가는 어떻게 되었는가?
아래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실적 발표를 하는 날 종가 기준 4.83%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틀 연속 하락하며 상승분을 다시 돌렸습니다.
25년도 에스티팜의 주가 전망!
주가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그것을 안다고 하는 분은 아마 사기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만 실적을 추정해서 주가 전망을 막연하게나마 그려보는 방식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에서 나온 에스티팜 레포트로 부터 예상 실적을 우선 확인하였습니다.
- 예상 매출액 : 3,219억원으로 전년대비 17.7% 증가
- 영업이익 : 464억원으로 전년 대비 71.5% 증가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부문에서 개발부터 임상, 상용화까지 유일하게 전부 다 수행할 수 있는 회사로써 성장이 두드러 지지 않을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 2 올리고동이 2025년도 하반기 부터 가동이 시작되기에 생산 능력이 확대되어 그에 따른 매출 확대가 예상이 됩니다.
나의 생각 한줄
개인적으로 25년도에는 회사가 준비한 여러가지가 숫자로 나타날 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러 노이즈와 지루한 시간들을 이겨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