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국 금리에 대해 간단하게 공유를 드리고 제가 추가적으로 매수를 진행한 내역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미국 금리는 지금?
과거 저는 미국 국채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하기와 같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미국 국채의 시간이 다가온다
오늘은 제가 매입하기 시작한 미국 국채에 대해 공유드리고, 왜 국채를 매입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공유드리고자 합니다.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적인 견해일 뿐 절대 매수 추천이 아니며
lazyimperfect.tistory.com
그 당시 10년물 금리를 기준으로 4.41 정도였으며, 금일 기준으로 4.68로 52주 최고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 공유드린 것 처럼 미국 국채를 추가매수 하였으며, 채권 주력으로 들고 있던 SHV를 일부 추가 매수하기도 했지만, 추가로 많이 매수한 것은 SHY였습니다.
물론 탐욕 그득그득으로 TMF도 추가 매수를 하였습니다.
SHY를 추가적으로 매수를 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솔찍히 말씀드리면 연말에 세금을 위해 실현한 현금들이 많이 있었고, 추가 매수를 하기엔 미국 주식이 너무 많이 올라 있었기 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에서 채권도 분산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미국주식 비중은?
개별 주식(빅테크 및 배당주) 약 75%, 미국 채권 약 25%(TMF 3%, SHY 7.4%, SHV 13.1%) 입니다.
현재 채권의 장점이 SHV 기준으로 원금 리스크 없이 배당을 약 4.5% 수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도 받고 과하게 올라있는 미국 주식이 하락하면 채권을 팔아서 주식으로 전환할 생각입니다.
나의 생각 한줄
미국 주식이 너무 많이 올라서 어떤것을 사야할지 모르겠다. 미국 주식은 현재 버블인가?
내가 판단할 수 없는 영역이다.
심적인 안정감을 위해 채권으로 25% 정도를 분산해 둔것은 잘한 선택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