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IRP 혹은 퇴직연금에 ETF 말고 개별 주식인 리츠를 매수할 수 잇는걸 알고 계셨나요?
저는 퇴직연금에는 미국 지수를 위주로 구매를 하였고, IRP에는 배당까지 생각해서 리츠를 좀 들고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어떠한 리츠를 들고 있고 배당률은 어떠한지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해당 주식들은 절대 추천이 아니고 제가 보유하고 있는 이유 등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개인이 판단하고 개인이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1. ESR켄달스퀘어리츠
제가 보유한 리츠 중 올해 가장 수익률이 좋은 리츠 입니다. 해당 리츠는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으로는 쿠팡이 있습니다.
시가 총액은 2024년 11월 10일 기준 1조 26억 이며, 최근 대부분의 리츠가 그렇지만 조정을 받고있는 모습입니다.
21년도부터 배당 추이를 보면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시가 배당률의 경우 5% 후반(세전)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쿠팡이라는 안정적인 고객이 있기에 회사의 매출 및 수익에는 당분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배당도 지속 증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국 금리 기준(안전자산) 4.5% 이상 수익을 줄 수 있기에 당분간은 들고가고자 합니다.
2. SK리츠
SK 리츠는 주유소, 오피스, 수처리센터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리츠입니다.
저는 리츠의 포트폴리오를 볼 때 오피스의 위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3대 오피스 구역이라고 할 수 있는 강남, 여의도, 시청 인근 입니다.
SK 리츠의 1) SK 서린빌딩, 2) SK 종로타워는 시청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3) SK U타워는 서울은 아니지만 분당 정자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1조2385억원으로 규모가 있는 리츠입니다.
올해 나쁘지 않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 리츠 역시 최근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분기 배당 중이며 나쁘지 않은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리츠 역시 금리가 내려갈 것을 기대하고 보유를 조금 더 할 생각입니다.
3. 신한알파리츠
해당 리츠의 경우 편입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 들어간 주식이며, 유상증자 이슈로 인해 올해 주가 추이는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편입한 이유는 작년에 특별배당을 해서 시가 배당률이 사진에는 이상하게 나와있으나, 배당률이 우상향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강남, 시청, 판교로 바람직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다고 생각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4. 디앤디플랫폼리츠
올해 제가 보유한 리츠 중 가장 수익률이 안좋은 리츠입니다.
사실 얼마전까지는 나쁘지 않았으나 명동N빌딩을 매입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는 급락하였고, 유상증자 금액과 얼추 맞춰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슈는 명동 N빌딩의 매수 금액의 평단가가 3,850만원으로 비교적 비싸게 구입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싸다 비싸다의 기준은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싸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올해 진행한 CBD의 씨티 스퀘어의 매입가가 3700만원 수준이며 다른 유사 위치의 건물들과 비교하여서도 저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매우 물렸습니다.
일단 배당만 받아도 나쁘지 않은 금액이기에 유상증자 참여를 할 생각이나 세미콜론 문래의 위치가 좋지 않은점 등 지속적인 유상증자가 일어날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하여서 적정한 시점에 매도를 하고 나올 생각입니다.
나의 생각 한줄
배당만 먹고 나올라다가 크게 물릴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리츠 매수 시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꼼꼼하게 확인하고 매수를 해야겠다.